◉ <열하일기> 박지원의 여행로
<열하일기>는 박지원이 삼종형(8촌 형) 박명원(朴明源)이 청나라 건륭제의 만수절(萬壽節, 칠순 잔치) 사절로 북경(당시의 연경)에 갈 때 따라가서 보고 들은 것을 남긴 견문기이다.
열하(熱河)는 지금의 청더(승덕)이며, 최종 목적지는 열하행궁 또는 피서산장으로
열하일기란?
조선 정조 때의 실학자
연암 박지원의 대표작
26권 10책, 필사본
청나라 건륭제의 칠순연을 축하하기 위해
1780년 열하를 다녀온 것을 기록한 연행일기
1783년 완성
왜 열하일기인가?
1780년, 동지사 박명원 일행과
함께 청나라로 향한 박지원
청에서 기록한 26편의 일기가
<열하일
엄중하게 책함과 동시에 문체반정에 적극 호응하라는 뜻을 전했다. 하지만 연암은 반성의 뜻을 담은 정중한 답서를 남공철에게 보내고 더 이상 대응하지 않았다. 연암의 손자인 박규수가 유생들의 비방 때문에『연암집』출간을 포기할 정도였으니,『열하일기』는 이래저래 문제가 됐던 텍스트였다.
일기’속에 숨겨놓은 보물을 찾는 첫 번째 재미가 숨어있다. 또한 ‘광인일기’는 그 자체로 완결성을 갖고 있는 동시에 노신의 다른 작품들과 연관성을 가지며 의미가 확장되고 심화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우리는 상호텍스트성 이론에 근거하여 단절된 아버지와 아들간의 관계를 노신의 작품 속에서
4)『장자』의 영향
최근 연구로 미루어보아 연암의 열하일기(熱河日記)는 상당한 부분에서 『장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연암(燕巖)과 『장자』를 연관 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데 장자에 대한 연암의 관심을 도강록(渡江錄)에서 먼저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의 바탕에는 당
일기, 구술적 기록들, 저작들)은 그의 삶을“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해석학적 순환과 선이해(先理解)
① 해석학적 순환(hermeneutische Zirkel): 전체와 부분의 순환
- 우리가 어떤 텍스트를 읽기 시작한다면 그 언어는 전체 맥락 속에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전체 맥락을
일기>로 등단, 1991년 <바람 부는 날에는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를, 1995년에는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과 1999년 <나의 사랑은 나비처럼 가벼웠다>를, 그리고 2000년에는 <천일馬화>가 그의 끊임없는 방황을 내비쳤다.
"이제 시인이 아니라 영화감독으로도 자리 잡았다는 자신감이 드나?"
"건방진 얘기일지
일기를 쓰는 편인데 한 참 쓰고 있으면 기분도 낳아지고 내가 고민했던 문제가 글을 쓰면서 자연히 해결될 때도 있습니다. 이처럼 글쓰기는 우리의 삶속에서 쉽게 접하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글쓰기를 통해서 우리의 삶을 건강하고 즐겁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자기가 쓰고 싶은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스토리텔리의 순서
✱ Before Reading
책을 읽기 전에는 반드시 대화를 통해 아이의 생각을 열어주도록 합니다.
✱ While Reading : 책을 읽는 동안에 최대한 영어를 활용이야기를 읽어줄 때 실제 사물이나 그림을 활용한다. 그리고 최대한 제스처를 실감 나게 구현합니다.
✱ After Reading 책을 읽은 후에 새로